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물놀이터에서 강한 자외선 때문에 피부 검버섯이 생겼어요!

물놀이터에서 강한 자외선 때문에 피부 검버섯이 생겼어요!

2시간만에 생긴 검버섯 보고 깜짝놀라, 강한 자외선 피부보호를 위한 의류, 및 선크림 꼭 하세요!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입니다.

지난 주말 아이들이 좋아하는 물놀이터를 찾아서 아이들과 함께 놀아줬습니다.

햇살이 너무 강하고 더운 날씨였던 폭염경보의 날씨였지만 아이들은 잠깐 쉬게 하려해도 물놀이에 정신이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계속 햇빛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문제는 자외선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피부에 문제가 생겼는데요.

요즘처럼 강한 햇살에 피부보호를 위해서 꼭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개인이 신경써야 한다는 점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놀이

앞서 말씀드렸지만 아이들만 신경쓰고 자외선 차단을 위해 의류나 자외선 차단을 위해 바르는 썬크림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물놀이터에 아이들과 함께 갔습니다.

너무 더워서 한두시간만 놀다가 다시 나오려고 너무 가볍게 생각한것이 문제였습니다.

아이들은 물놀이 자체가 신나기 때문에 3시간이 넘도록 햇살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당연 자외선 차단을 위해서 물놀이시 피부전체를 보호하는 의류와 선크림등을 발라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보호자의 경우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 상당히 많으실 거란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물놀이

2시간 가량이 지나서 잠시 화장실을 다녀와 어깨 부위가 빨간 상태를 보고 그려려니 했는데 팔 뒤쪽에 검버섯이 생겨 놀랐습니다.

너무 가볍게 생각한 나머지 피부보호에 최소한의 예방조치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문제인데요.

증상은 피부는 이미 빨개졌고 햇살을 받으면 살짝 따갑기 보단 뜨겁게 느껴지는 상태에 검버섯이 여기저기 생겼었습니다.

바로 선크림을 바르긴 했습니다만 이미 상황은 벌어진 상태여서…ㅜㅜ

햇살

구글을 통해서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 결과

피부에 조사된 자외선은 1) 피부층의 경계에서 직접 반사(즉, 표피반사, 진피반사)되거나, 2) 피부조직 내에서 세포, 섬유나 입자에 부딪친 후 산란되거나, 3) 흡수, 4) 투과되는 4가지 경로를 거치는데 이중에 흡수된 광선만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피부 병변(病變)을 일으킨다. 파장에 따라 피부의 침투 정도가 달라 파장이 긴 UVA는 진피 깊숙이 침투하나 UVB, UVC는 파장이 짧으므로 침투도가 떨어진다. 그러므로 UVA는 진피 반응이 심하게 나올 수 있고 UVB는 비교적 표피 반응을 심하게 일으킬 수 있다. UVA는 주로 피부를 검게하고(tanning reaction), UVB는 일광화상(日光 火傷)의 주원인이 되며 색소 침착도 촉진한다. UVA가 UVB와 같은 홍반 반응과 색소침착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약 800∼1000배 더 강한 에너지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UVA도 장기적인 축적이 되었을 때의 일광 손상을 생각하면 UVB 뿐만 아니라 UVA의 피부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자외선이 피부에 미치는 급성영향으로는 홍반(紅斑), 부종(浮腫), 동통(疼痛)등의 염증(炎症) 소견이 나타나며 세포 또는 분자 수준의 회복을 거친 후 표피와 각질이 두꺼워지거나 멜라닌(melanin) 색소 침착이 증가하는 반응을 보인다. 만성으로는 일광탄력섬유증(solar elastosis), 일광변성(solar degeneration), 일광각화증(solar keratosis)등의 병변으로 나타나고 더 나아가서 편평상피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기저세포암(basal cell carcinoma), 흑색종(melanoma)과 같은 피부 악성종양을 일으킬 수 있다.

위 내용을 잘 참고하시고, 피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외선인 만큼 강한 햇살에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서 꼭 자외선을 차단하는 의류와 함께, 선크림등을 자주 발라주시기 바랍니다.

여성분들, 아이들은 대부분 잘 챙기거나 챙겨주지만 남성분들의 경우 큰 신경을 쓰지 않을 경우 저와 같은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는 점에서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휴가철 바다, 강, 산으로 가실때 요즘처럼 강한 자외선에 노출을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물놀이터에서 2시간 가량 노출된 자외선에 의해 생긴 검버섯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물놀이터에서 강한 자외선 때문에 피부 검버섯이 생겼어요!
2018.7.23 | 물놀이터에서 강한 자외선 때문에 피부 검버섯이 생겼어요! ©  NAVER Corp.

댓글 달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