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쓰면서 입으로 호흡, 구강건조증은?

입안이 마른 느낌, 침분비가 줄면서 생기는 구강건조증에 대해

잇몸뼈 소실로 인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상태의 환자분들이 고난이도 잇몸뼈이식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요즘 마스크를 계속 쓰게 되면서 입으로 호흡을 하시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 평소에 입안이 자주 마르시는 분들이라면 침샘에서 침분비량이 줄어서 그럴 수 있는데요.

구강건조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노화로 인해 침분비가 줄어드는 증상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마스크를 쓰게 되면서 입으로 호흡을 하시게 되는 분들, 입냄새가 심한 경우, 입안이 너무 바짝 마른 느낌이 평소에 계속 유지 되는 경우 등 구강건조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구강건조증은 구강 위생 관리 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입안이 자주 마르는 현상에 대해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강위생

구강건조증은 앞서 말씀드렸지만 입안이 마른 상태로 스트레스, 호르몬, 노화, 약물에 의한 침샘이나 타액관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 물을 자주 마시고, 실내습도를 조절해 입안이 건조한 상태를 최소화 시킬 수 있는 환경조성도 필요 합니다.

맵고 짠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고 과일 중 신맛 나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침분비량이 많이 지게 됩니다.

특히 신맛나는 음식을 생각만 해도 침샘에서는 반응을 하고 침 분비량을 늘릴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 또는 침샘을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섭취

몇일 전 소개했던 내용에서도 어르신들 웃음치료를 통한 구강건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는데요.

연령이 높은 노년층에서 구강건조 관련 증상이 높은데, 이런 상태는 구취, 구강내 작열감, 미각이상 등 의 증상이 있으며, 이런 상태는 캔디다증과 같은 곰팡이 감염, 치아우식(충치), 구취를 유발하는 등 불편한 상태가 생기게 됩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 나타나는 증상

입안이 뻑뻑하여 음식이 잘 삼켜지지 않는다.

말을 할 때 혀가 잘 움직여지지 않고 치아 등에 달라 붙는다.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혀나 입안이 아프다.

자다가 목이 말라서 자주 깬다.

귀취가 있다.

이가 잘 썩고 입안에 궤양이나 염증이 잘 발생한다.

혀에 백태가 자주 생기고 혀가 잘 갈라진다.

입맛이 이전과 다르게 느껴진다.

침에 거품이 많고 끈적거린다.

어르신들의 경우 치아 건강은 음식을 드시는 영양공급과 저작기능을 통한 뇌 혈류 활성화로 인한 뇌의 기능을 유지해 주는 역할이 중요한 만큼 관리를 잘 해주시는 것이 연령이 높으면 높을수록 필요한데요.

전문의를 통한 진료는 물론이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과 앞서 말씀드린 실내 환경도 챙겨야 합니다.

술 담배 등 끊고, 평소 받는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도 중요하겠죠!!

마지막으로 평소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통한 구강위생도 철저히 관리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구강건조증의 증상과 주의할 사항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마스크 쓰면서 입으로 호흡, 구강건조증은?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임플란트 다인치과 | 마스크 쓰면서 입으로 호흡, 구강건조증은? ©  NAVER Corp.

Translate » 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