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흡연자 칫솔은 중~강의 칫솔 왜?

흡연자 니코틴, 노인 치아 사이공간 등 칫솔 강도 달라야!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오늘 헬스조선에서는 60대 이상의 노인과 흡연자의 경우 일반 칫솔을 사용하기 보다 칫솔의 강도가 조금 강한 칫솔을 이용하라는 보도 내용이 있었습니다.

제목에서 이미 느낌이 오셧는지 모르겠지만, 흡연자의 경우 니코틴이 잘 끼는 원인 때문이며, 어르신들의 경우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온전하게 모든 치아를 유지하는 경우가 드물고 이로 인해 치아가 벌어지는 등 치아 사이 음식물이 잘 끼기 때문 입니다.

또한 연령이 높으신분들의 경우 임플란트나 보철을 했을 가능성이 높은 만큼 역시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더 잘 낄 수 있기 때문에라도 평소 구강위생관리를 잘 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구강위생관리

치솔의 칫솔모는 강, 중, 약 등 너무 부드러운 칫솔은 아무래도 양치질 효과가 떨어지겠죠!

지난번에도 말씀드린 치아에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을 자주 접하시는 분들, 흡연 하시는 분들, 치아 사이 음식물이 잘 끼는 어르신들이라면 강한 칫솔모를 선택하셔서 치아와 치아 사이의 음식물 제거에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물론 치간칫솔, 치실 등 사용을 통해 미세한 음식물까지 제거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설명을 드리는 환자분들 중 평소 치아가 시린 증상이 있는 분들, 칫솔질을 좌우로 강하게 하시는 환자분들의 경우 치아와 잇몸이 마모된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강한 칫솔모를 사용하시면 안되겠죠!

평소 칫솔질을 하는 방법도 바꾸셔야 하겠지만, 이미 치아 표면이 마모되고 치아를 덮고 있던 잇몸도 내려 앉은 상태에서 치아가 시린 상태에 강한 칫솔을 사용한다면 증상은 더욱 악화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치아관리법

또 칫솔의 주기 역시 중요 합니다.

보통은 2~3개월을 주기로 칫솔을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칫솔을 사용하면 금방 칫솔모가 벌어지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위와 같은 경우라면 칫솔을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벌어진 치아로 양치질을 계속 한다면 잇몸에 상처가 나고 양치질 효과도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 입니다.

구강 위생은 항상 말씀드리는 것 처럼 중요 합니다.

구강 위생관리에 쓰는 칫솔도 자신의 구강 상태에 따라 잘 선택해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