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치아 갯수와 심혈관 질환 발생 상관관계 있다!

치아 갯수가 적으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잇몸뼈 소실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려워 대학병원에서 임플란트를 하거나 틀니, 브릿지 등을 선택해야 하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치아갯수를 특히 자연치를 오래 유지하여 저작기능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우리 몸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라고 자주 언급해 드렸습니다.

때문에 치아가 어떤 이유로든 문제가 생기고 발치를 하게 되면 임플란트로 대체하여 저작기능을 유지해 줄 필요성이 있다고도 함께 전해드렸는데요.

치아가 없으면 없을수록 치매와의 상관관계도 말씀드렸 듯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역시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노인

서울 보라매병원 치과 이호 교수, 순환기내과 김학령 교수 연구팀은 지난 2013년 부터 2015년까지 관상동맥 조영술을 받은 환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치아 건강상태가 관상동맥 등 심혈관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였습니다.

이 연구결과의 결론은 치아의 상실된 갯수가 많으면 심혈관 질환 위험도 함께 증가한다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는데요.

항상 말씀드리는 구강위생 관리의 중요성은 노년층에서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이유 입니다.

아를 지탱해 주는 잇몸뼈와 잇몸이 근본적으로 건강해야 당연 치아 역시도 튼튼하게 자기 역할을 할 수 있지만, 구강위생 관리가 안되 잇몸질환이 생기고 심해져 고질적인 치주질환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구강내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 잇몸뼈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심한 경우 잇몸뼈가 소실되고 치아는 발치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순히 여기서 끝나면 다행이지만, 잇몸의 염증으로 인해 세균이 혈관을 타고 우리 인체에 침투하여 몸의 주요 핵심기능에 염증을 일으키면 매우 심각한 질환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뇌, 심장 등 뿐만 아니라 남성의 경우 성기능장애 까지 매우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여러번 말씀드렸습니다.

노화 예방

치아의 건강은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항상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50대 연령 이우 등산을 하고 근력 강화 및 유지를 위해 체력 운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 과연 구강건강에 대해서는 얼마나 노력하고 계신지요?

근본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기능과 더블어 우리 몸 건강과 뇌기능 등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이해 하시고 구강건강이 중요한 만큼 생활습관에도 더욱 관심을 갖어주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