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위생관리 안하면 입안 세균이 몸 건강 위협!

당뇨병, 고혈압 및 혈관질환, 발기부전, 류마티스 관절염, 치매 등

삶의 질을 떨어 뜨리는 심각한 질환 위험성 높인다.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항상 마지막에 강조하는 구강위생관리가 우리 몸 건강에 매우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치아의 저작기능과 구강위생 관리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 입니다.

입안의 세균 증식의 원인은 당연히 치아와 치아사이에 낀 미세한 음식물, 치태, 치석, 설태 등 입안에서 서식할 수 있는 환경이 다양한 만큼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하지만 양치질 습관 부터 빨리빨리 때문에 좀처럼 관리가 안되는 것이 현실인데요.

이런 이유는 2019년도 외래환자 통계상으로도 치주질환 치은염 등 환자가 1위라는 점을 보면 알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입안의 세균 증식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치주질환 발생으로 다양한 질환을 야기시키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이유 인데, 관련 질병이 삶의 질을 떨어 뜨리는 매우 중증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잇몸통증

치주질환과 당뇨병은 악의 고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치주질환은 당뇨병을 악화시키고 당뇨병은 치주질환을 악화시키는 만큼 또 당뇨병이 우리 삶의 질에 매우 큰 영향을 주며, 당뇨병이 주는 합병증이 더 무섭다는 점을 고려해 평소 관리를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및 혈관 질환은 입안에서 염증으로 세균이 혈관을 타고 몸속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혈전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혈전은 우리 인체에 매우 심각한 질환을 발생하게 하는데, 뇌나 심장에 생기면 심장병, 뇌졸중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영국 런던UCL이스트만 치의학 연구소에서는 치주염이 심각한 사람의 경우 고혈압 위험이 49% 높아진다는 연구 내용도 있는 만큼 치주질환으로 인해 고혈압 문제 뿐만 아니라 심각한 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남성들에게 가장 심리적으로 문제가 되는 발기부전 역시 잇몸질환으로 인한 세균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류마티스 관절염, 치매까지 정말 다양한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을 야기시킨다는 점은 링크를 통해서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치아기능

이처럼 많은 분들이 양치질을 대충하게 되고 이런 이유로 입안에 세균 증식이 활성화 되면서 잇몸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염증으로 잇몸에서 피가나고 붓는 등 다양한 증세가 생기며 심화 되면 치주질환으로 고생하다가 발치까지 이르게 됩니다.

단순히 치아 발치 문제가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세균이 혈관을 통해 우리 인체 여러곳에 문제를 일으키는 가볍지만 무서운 질환이라는 점을 꼭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평소 구강위생 관리가 중요한 이유, 올바른 양치질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