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위생관리 안되면 코로나19 합병증 위험 높일 수 있다

구강위생관리 안하면 폐렴 등 합병증 위험 높인다

잇몸뼈 소실로 인해 임플란트가 어려운 경우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는 소강상태이지만, 외국인 유입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인 듯 합니다.

평소 생활 습관이 코로나19 예방을 하도록 예방수칙을 잘 지켜 주실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구강위생관리를 잘 하지 않을 경우 코로나19 합병증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헬스조선 기사 내용을 토대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강위생관리

우선 저희 치과에서는 치주질환으로 인해 전신에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중증 질환의 위험성에 대해 자주 언급해 드렸습니다.

구강위생관리가 안되는 만큼 입안에 세균이 증식하고 이러한 세균은 잇몸등 염증을 일으키며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등 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세균이 잇몸 염증을 통해 혈관으로 침투하게 되며 이로 인해 몸 전신에 심각한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설명을 드리곤 했는데요.

최근 코로나19 역시 치주질환 환자분들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할 사항이 있다는 점 입니다.

코로나19의 주요 사망 원인은 폐렴 악화로 급성호흡곤란증후군인데, 구강 세균이 혈관을 타고 폐로 합병증일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주질환 염증 반응으로 생기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몸의 면역 반응을 비정상적으로 높이는  원인으로 추측하는 것으로 보도 내용은 전하고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젊은 연령의 계층에서 임플란트가 증가하는 것과 최근 통계에서 보는 치은염, 치주염 환자의 외래 통계가 1위라는 점에서 그만큼 구강위생 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평소 구강위생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은 앞서 설명 드린 치주질환이 우리 인체에 매우 심각한 중증 질환까지도 발생 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의 발생은 삶의 질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전과 이후의 삶은 완전히 다르다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심각성 때문이 아니라도 평소 우리는 구강위생관리를 잘 하는 것이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협심증, 뇌경색, 심근경색, 류마티스관절염, 당뇨병, 골다공증, 성기능장애 등 다양한 영향을 주는 것이 구강에 세균이 혈관을 타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라는 점을 꼭 참고하시고 구강위생관리에 더욱 관심 갖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