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발생 원인과 발생 부위, 예방법

잇몸뼈 소실이 너무 심한 경우 임플란트가 어렵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코로나19 확산과 더블어 매우 추운 날씨입니다.

모두들 예방과 함께 건강 잘 챙기시길 바랄께요.

오늘의 주제는 구강암 입니다.

우리나라 암 발생 중 주변에서 구강암 발생을 보는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듯 싶습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점에서 평소 관리를 잘 해주실 필요가 분명 있는데요.

구강암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함께 잘 발생하게 되는 부위, 예방에 대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치과병원-이종호-교수님

<이미지 출처 : 서울대치과병원 구강안면외과 교수 이종호 교수님 / 서울대치과병원 제공>

구강암 원인, 발생부위 및 예방

구강암 발생 부위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가 설암(혀)라고 합니다.

저작하면서 혀를 씹히거나, 치아 마모, 충치, 보철 물 등 자극을 받아 염증이 지속되고 악화 될 경우 암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구강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은 암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밖에 없는데요.

구강암 원인으로 음주 흡연 및 구강위생 관리가 나쁜 경우를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술의 에탄올 성분이 세포막 투과성을 높이고 정상적인 세포 DNA 회복 기능을 파괴와 흡연시 종양 억제인자에 돌연병이가 생기는 등 음주 흡연을 동시에 하는 경우  위험이 30배로 높아진다고 합니다.

구강암 증상으로 궤양, 입안 부기, 삼키기 힘든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거나 목에 혹이 생긴 경우, 6주 이상의 목소리 변화가 , 구강 점막에 적색, 백색 만점이 생길 때, 잇몸과 무관하게 치아가 흔들리는 등 다양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전문의와 꼭 상의를 하실 필요가 있겠죠!

그리고 지난번에도 전해드렸지만, 이종호 교수님의 구강암 예방에 대해 전해드린적이 있습니다.

<동영상 출처 : 유튜브 의학채널 비온뒤>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종호 교수님의 구강암 예방에 가장 중요한 것에 구강위생을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물론 앞서 설명한 구강암 발생 요인 중 음주 흡연이 암 유발 요인 인자라고 말씀하셨던 것 처럼 금연 금주가 필요합니다.

그에 앞서 근본적으로 평소 구강위생 관리가 필요한데요.

양치질을 대충 하거나 칫솔, 양치질 방법 등이 본인과 맞지 않게 하여 똑같은 양치질을 하더라도 구강위생 상태가 나쁜 상태로 계속 유지된다면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올바른 양치질과 함께 정기적 스케일링, 입안에 상처를 가할 수 있는 음식 등 입안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식습관을 줄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강위생 관리가 우리 몸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는 점 꼭 잊지마시고 실천해 주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