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조에 침분비 자극법 일일 4회로 구강건강 지키기

건조한 실내에 구강건조까지? 침분비 자극 운동으로 잇몸질환 예방

잇몸뼈 소실이 심한 환자분들의 경우 임플란트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지만, 고난이도 잇몸뼈이식 수술을 통해 임플란트가 가능하도록 하는 다인치과 입니다.

날씨가 꽤 차가워진 듯 합니다.

이런 날씨에 실내 건조한 환경까지 더해져 입안이 더 마를 수 있는데요.

이맘때면 꼭 이야기 하는 구강건조증에 대해 이야기를 안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침샘의 침분비량이 떨어지는 것으로 그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며, 입안이 건조하면 구취 뿐만 아니라 입안의 세균이 활성화 되어 잇몸질환이 발생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침분비가 덜 하고 입안이 건조하면 침분비를 할 수 있도록 자극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질환-예방습관

침은 우리 구강건강에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침의 항균작용이 충치, 잇몸질환 발생을 줄여주게 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입안이 건조하게 되면 반대로 입냄새도 심해지고 잇몸질환 및 충치 등 구강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침분비 자극을 통해 침을 더 많이 나오도록 유도한다면 그만큼 도움이 되겠지만, 본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하루 4회 1분씩 자극해 주시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

예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신맛이 나는 과일이나 음식을 생각만 해도 침에서는 침 분비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 침샘 부위를 자극하여 마사지 해 주시면 침 분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잘 활용하시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인데요.

아래 이미지를 통해 자세한 방법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출처 : 헬스조선>

연령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침 분비량은 떨어지게 됩니다.

구강건조증65세 이상에서 40%가 겪는 흔한 증상이라는 점에서 연령이 높으신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이유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구강건조증으로 인해 구강위생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침샘 자극운동을 통해 습관처럼 마사지 해주시는 것이 필요 합니다.

아침 한번, 오후 두번, 자기전 등 이렇게 4회 1분만 투자하시고 꾸준하게 해 주신다면 구강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꼭 잊지마 시고 특히 어르신들, 우리 부모님들 건강을 위해 알려주시기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