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임플란트 수술을 다인치과에서

고령사회 진입에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아건강 당신의 치아는?

수명 연장으로 인해 건강 관리 중요해 졌지만, 치아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부족!

 

안녕하세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입니다.

요즘 어르신들을 보면 외견상 할아버지 할머니로 딱 봐도 알겠지만, 어떤 분들은 너무 젊은 분들이라서 생각했던 연력 보다 훨씬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주변에서 경험하셨을 듯 합니다.

이렇게 요즘은 수명이 연장되면서 젊게 사시는 분들이 정말 많다는 점 입니다.

고령사회가 되면서 노인 인구 비율은 계속 증가 추세라는 점에서 건강관리와 관련된 수요 증가는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 유독 치아건강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르신-틀니

우리나라 만 65세 이상 인구 중 치아를  20개 이상 보유한 비율은 50% 정도라고 보건복지부 통계가 있는데요.

노인 연령층의 삶의 질에 관한 질문 중 음식을 드시는 저작기능을 못하는 상태가 가장 불편감을 느낀다고 전해드린 내용만 보시더라도 젊어서 치아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지만, 막상 고령이 되면 가장 불편감을 느끼고 후회하는 부분이 치아건강이라는 점 입니다.

치아가 많으면 많을 수록 뇌 기능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작기능은 소화계에도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근본적인 우리 몸건강에 영향을 주지만 치아건강은 관심 밖의 일 입니다.

40대 중반을 넘어 50대 정도 되면 흡연 하셨던 분들은 금연을 하게 되고, 각종 몸에 좋은 건강보조식품을 드시기 시작 합니다.

또 운동도 하게 되는데, 치아는 치주질환으로 매번 치과를 찾아 치료를 받고 치아를 하나하나 발치하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됩니다.

면역력-취약계층

 

치아건강은 어릴 때 부터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중년이 되는 연령에 치주질환이 발생하는 경향이 높은데, 오랜 기간 이미 잇몸에 영향을 주고 있던 생활습관이 40~50대에 본격적으로 나타난다는 점 입니다.

평소 생활습관 뿐만 아니라 식습관의 영향으로 중년이 되어 다양한 성인병 질환이 생기고 이로 인해 치주질환에 영향을 주는 등의 악순환의 고리가 생기게 되는데, 항상 말씀드리는 치주질환 예방을 위해 노력을 하시고 ‘치아건강이 몸건강이라는 생각’을 하셔야 노년에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연령이 높아지면서 당연 치아 문제 뿐만 아니라 체력 유지를 해주시기 위해서 운동도 필수이겠지만, 처음부터 말씀드린 것 처럼 많은 분들이 치아는 아프다가도 조금 지나면 괜찮아 지거나 치과 치료를 받으면 된다는 인식 때문에 어릴 때 관리가 소홀하고 더 근본적인 이유는 치과치료를 기피하기 때문에 병을 키우게 된다는 점 입니다.

되도록 자신의 자연치를 오래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항상 말씀드리기 때문에 평소 올바른 습관이 중요함을 매번 강조하고 있는데요.

올바른 양치질과 자기 전 꼭 양치질이 매우 중요하며, 치실 치간치솔의 사용으로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해 세균의 번식을 최소화 하시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는 점 잊지 마시고, 스케일링 역시 예방에 중요하다는 점도 다시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조금이라도 젊을 때 치아 건강을 위한 관심으로 고령사회인 요즘 건강한 치아를 위한 노력 참고해 주시기 바랄께요^^

 

뼈이식수술-2 임플란트-무상보증 대표원장이력-바로가기
고난이도-시-유의사항 다인치과-이용-안내

다인치과-고난이도수술-상담

고령사회 진입에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아건강 당신의 치아는?
인천논현동치과 다인치과 치과정보  | 고령사회 진입에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아건강 당신의 치아는? ©  NAVER Corp.

 

“고령사회 진입에 건강한 노년을 위한 치아건강 당신의 치아는?” 댓글 : 2

  1. […]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젊은 시절 부터 구강 위생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점, 저작기능은 우리 몸 건강을 위해서 가장 오랜 기간 지켜주는 것이 좋다는 점을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

  2. […]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젊은 시절 부터 구강 위생관리를 잘 해야 한다는 점, 저작기능은 우리 몸 건강을 위해서 가장 오랜 기간 지켜주는 것이 좋다는 점을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

댓글 달기

top